2021/01

Frenchpod 101 레벨 1 레슨 32~36까지의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어휘 sembler : to seem Il semble être heureux. : He seems to be happy. vieux, vieille : old J'ai jeté de vieux jouets dans la poubelle. : I threw away old toys in the garbage. un numéro : a number J'ai son numéro d'appartement, c'est le trente-six. : I have her apartment number; it's 36. chiffre : digit Mon numéro de compte bancaire contient douze ch..
리액트의 상태관리 라이브러리인 리코일(recoil.js)에 대해서 공식 문서를 정리한 내용을 포스팅 해 보려고 한다. 리코일은 기존의 리덕스와 MobX 같은 상태관리 도구들에 비해 가볍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에서 오픈소스로 공개한 라이브러리이다. 기존에 전역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훌륭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왜 페이스북은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만들게 된 것일까? 기존의 리액트 상태관리 라이브러리는 Store 라는 곳에 상태를 저장한다. 여기서 Store는 외부 요인이기 때문에 리액트의 내부 스케줄러에 접근할 수가 없게 된다. 그리고 리액트에서도 동시성 모드(concurrent mode)가 등장하면서 리액트와 동시성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다. 덧붙여서, 리덕스와 같은..
이번 포스팅에서는 Next.js에서 지원하는 동적 라우트(Dynamic Route)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간단한 예제로 실습까지 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참고로 튜토리얼은 Next.js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자료 및 소스코드를 가지고 진행하였다. 예제는 간단한 블로그를 만드는 프로젝트이다. 블로그의 페이지 컨텐츠는 외부 데이터에 의존하는데, getStaticProps 함수를 통해서 데이터를 패치하고 렌더링한다. 이번에는 각각의 블로그 포스팅 페이지 경로가 외부 데이터에 의존하는 부분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한다. Next.js에서는 경로를 바탕으로 정적으로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이 Next.js에서 동적 url을 가능하게 한다. 동적 라우트를 생성한다는 말은 만약에 ..
머릿말에서 저자는 독자에게 세계의 관한 사실을 알고 있는지를 테스트를 하는 13개의 문제를 낸다. 그리고 그 문제를 대부분의 세계인들이 틀린다는 것을 알려준다. 어느 정도로 틀리냐면 무작위로 찍는 침팬지보다 평균적으로 더 많이 틀린다. 놀라운 사실은 소위 말하는 지도자들, 지식인들도 예외가 아니라는 점이다. 오히려 그들이 점수가 더 낮은 경우도 많았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극적인 내용에 집중하고 이로 인해 극적인 세계관을 가지게 됨으로서 세상을 체계적으로 왜곡해서 보고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사람들의 오답 비율이 쏠리는데 그 이유를 저자는 인간이 세상을 인지하는 본능에 기인했다고 판단한다. 그 본능이 체계적인 왜곡을 만들고 있다는것이다. 그렇게 이 책은 현재 인간이 머릿속 세상과 사실 세상이 어떻게 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함수 vs 블록 스코프에 대한 비교와 호이스팅의 개념까지 정리를 해 보려고 한다. 함수 기반 스코프 스코프는 컨테이너나 바구니와 같은 구실을 하는 일련의 '버블'이고 변수나 함수 같은 확인자가 그 안에서 선언된다. 자바스크립트는 함수 기반 스코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함수는 이러한 버블을 만든다. 많은 개발자들은 각각의 선언된 함수는 버블을 생성하지만, 다른 자료구조는 자체적인 스코프를 생성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다. 위 예제 코드에서 foo()의 스코프 버블은 a,b,c와 bar를 포함한다. 따라서 foo() 바깥에서는 이들에게 접근할 수 없다.(접근 시 ReferenceError 발생) 하지만 foo() 안에서는 이 모든 확인자(a, b, c, foo, bar 등)에 접근이 가능하고, b..
C++에서 예외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C++에서도 예외를 지원한다. 다만 C++에서는 예외의 중요성이 다른 언어(ex. JAVA)에 비해서 좀 떨어진다. JAVA나 C#에 당연히 있는 예외가 C++에는 없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올바른 사용법 위주로만 알아본다. 예외를 남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예외가 발생하는 상황 첫 번째 예외 발생 상황은 범위 이탈이다. 다음과 같이 범위를 넘어서서 참조를 하는 상황일 경우 에러가 발생하고 try/catch를 통해서 예외 처리를 해줄 수 있다. try/catch가 없는 경우 Visual Studio는 핸들링이 되지 않은 exception이 있는 경우 breakpoint를 걸어주는 기능이 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은 코드는 ..
Frenchpod 101 레벨 1 레슨 28~31까지의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어휘 faire : to do, to make Je ne sais pas quoi faire. : I don't know what to do. l'aviron : rowing L'aviron est un sport olympique. : Rowing is an olympic sport. souvent : often Il triche souvent quand il joue aux cartes. : He often cheats when he plays cards. vélo : bike, biking Mon vélo est vieux. : My bicycle is old. au bord de : along Je marche ..
이번 포스팅에서는 킥스타트 2020 Round D에 대한 문제 풀이를 공유하고자 한다. 1. Record Breaker 배열을 반복하면서 조건문을 통해 카운팅을 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시간복잡도는 O(N) 2. Alien Piano 이 문제는 Greedy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풀었다. 먼저 배열을 통해 각각의 note의 pitch를 받아서 채워준다. 이 때 연속해서 같은 값이 나오게 되면 같은 alien piano key를 사용하게 되므로 배열에 넣어주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배열을 넣어 주었을 때 만약 다음과 같이 배열이 생겼다고 가정해 보자. 이 때는 연속해서 두 숫자가 같은 경우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1, 8, 9, 7, 6, 5, 4, 3, 2, 1, 3, 2, 1, 3, 5, 7]..
DevOwen
'2021/01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