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

2021/04

    [오웬의 서재] #4. 7막 7장 그리고 그후 (2003)

    은 90년대에서 2000년대까지 대한민국에서 유학 열풍을 일으키는데 큰 공헌을 한 책 중 하나임에 분명하다. 나 역시도 유학에 대한 고민을 하던 시절에 이 책을 알게 되었던 것 같다. 몇 달 전인가 클럽하우스에 홍정욱씨가 질문을 받는 방이 있어서 들어가서 듣다가 생각이 참 멋있는 분인 것 같아 궁금해서 책을 사게 되었다. 글을 흡입력 있게 정말 잘 쓰시는 것 같다. 하루 이틀 정도만에 금방 다 읽어 버렸다. 이 책은 현재 사업가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홍정욱씨가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대학시절, 그리고 사회 초년생 시절까지 하셨던 크고 작은 도전들, 그리고 성취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J. F. 케네디를 동경하며 그 분이 나온 고등학교를 입학했고, 그 이후로 계속해서 도전을 하며 누구보다 치열하고 후회없..

    [킥스타트] Google Kick Start 2020 Round F 문제 풀이

    이번 포스팅에서는 킥스타트 2020 Round F에 대한 문제 풀이를 공유하고자 한다. 1. ATM Queue 나는 이 문제를 우선순위 큐를 가지고 풀었다. 배열에 담겨진 각각의 출금액을 A1, A2, A3, ... , An 이라고 했을 때 그 출금액의 인덱스(몇 번째에 출금을 하는지)와 1회 최대 출금액(X)으로 나눈 몫을 가지고 클래스를 만들어서 출금액 몫 오름차순, 그리고 몫이 같을 경우 인덱스 오름차순이 되게 클래스의 기준을 만들어서 우선순위 큐에 넣으면 자동으로 정렬이 되어서 출력된다. 시간복잡도는 O(NlogN) 2. Metal Hervest 이 문제는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풀었다. 추수 기간이 오버랩 되지 않는다고 해서(These time intervals do not overlap) 문제가 ..

    [RxJS] Ch07. 반응형 스트림 적용하기 - 하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반응형 스트림의 중첩 옵저버블 처리 및 비동기 스트림에 대해 다루어 보려고 한다. 중첩 옵저버블 처리 우리는 지난 포스팅에서 스트림의 출력을 동시에 하나로 결합하는 방법을 배웠다. 조합하는 방법에 따라 옵저버블 자체에서 다른 옵저버블을 방출하기도 한다. 아래와 같은 상황을 중첩 옵저버블 구조라고 한다. 중첩 옵저버블은 특정 동작 때문에 결과를 소스 옵저버블로 반환해야 하는 후속 비동기 작업을 유발하거나 시작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지금까지는 스칼라 값을 반환하는 함수를 주로 매핑하였으나, 중첩 옵저버블은 매핑된 함수가 다른 옵저버블에 매핑된 옵저버블 또는 옵저버블의 옵저버블을 반환하는 상황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이러한 상황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ma..

    안드로이드/iOS 웹앱(WebApp), 웹뷰(WebView) 디버깅하기

    최근에 많은 서비스들이 모바일 앱 내에서 웹뷰(WebView)로 개발이 되고 있다. 아마 개발자가 아닌 이상 지금 보고 있는 모바일 앱 내의 페이지가 네이티브 앱(Android/iOS)인지 웹뷰, 즉 브라우저 형태인지를 구분하는 건 사실 쉽지가 않다. 실력있는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네이티브 앱과 정말 거의 비슷하게 감쪽같을 정도로 웹뷰로 페이지를 만들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발을 돕는 오픈소스도 점점 더 다양하게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주니어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들에게는 네이티브와 같은 웹뷰를 작업하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따라서 점점 많은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들이 웹뷰를 개발해야 할 필요가 늘어났고, 필자 역시 마찬가지다. 사실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입사하기 전에는 웹뷰를..

    [오웬의 서재] #3. 입 속의 검은 잎 (1989)

    나는 최근에 대학 선배들과 온라인으로 독서 모임을 하고 있다. 번갈아 가면서 책을 고르고 발제문을 써서 독서 모임을 하는데 상당히 얻어가는 것이 많다.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내가 평소에 혼자서 읽을 일이 거의 없을 책을 읽고 그 책의 내용을 가지고 사람들과 생각을 교류할 수 있다는 점? ㅎㅎ 그래서 나는 이 모임에 들어간지 얼마 오래되진 않았지만 (심지어 실제로 아직 만난 적이 한 번도 없음... 코로나 빨리 끝나라) 되게 애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려는 모임이다. 이번에는 기형도 시인의 이라는 시집을 읽었다. 기형도 시인은 상당히 이른 나이에 요절하였으며 이 시집은 유고 시집인데 20대 초반부터, 그러니까 그분께서 대학 시절부터 썼던 시가 이 시집에 묶여져 있다. 80년대 대학생들은 지금의..

    [C++] Ch11. STL - 맵(Map)

    이번 포스팅에서는 STL의 맵(Map)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한다. 첨부한 이미지는 포큐 아카데미의 C++ 강의 내용 화면이다. 맵(Map) 맵은 STL 컨테이너에서 Key-Value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이다. 키는 중복될 수 없다. C++맵은 키 값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정렬이 되는 컨테이너이다. 그리고 맵은 이진 탐색 트리(BST) 기반이다. 빈 맵을 만들 때는 key와 value의 타입을 반드시 선언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어떤 맵과 같은 크기 및 데이터를 가지는 맵을 초기값으로 생성해서 맵을 만들 수도 있다. 두 개의 데이터를 하나의 단위로 저장하는 구조를 pair 라고 한다. 맵에 새로운 요소를 삽입하려고 할 때에는 insert() 메서드를 사용한다. 이 때 반환은 반복자(iterato..

    [RxJS] Ch06. 반응형 스트림 적용하기 - 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배웠던 RxJS 옵저버블의 기본기를 바탕으로 중첩된 옵저버블 또는 스트림 안의 스트림과 이들의 비동기 제어를 하기 위한 기능을 살펴보려고 한다. 앞선 포스팅에서 옵저버블이 시간에 따른 이벤트 시퀀스라는 개념을 다졌고, 이 옵저버블은 이벤트가 전달되고 변형되는 오케스트레이터로 생각할 수가 있다. 지금까지는 옵저버블 시퀀스를 대부분 독립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이야기 했으며, 이벤트가 언제 방출되든 상관없이 배열과 같은 방식으로 옵저버블의 모든 이벤트에 연산자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combineLatest()와 같은 RxJS 연산자를 사용하면 한 스트림에서 이벤트가 전파되어 다른 곳에서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RxJS와 반응형 패러다임이 빛을 발함을 알 수가 있었다. 이번 포..

    [RxJS] Ch05. RxJS에서의 시간 - 하

    RxJS 목차 Ch01. 반응형으로 생각하기 Ch02. RxJS로 배우는 반응형 프로그래밍 Ch03. 핵심 연산자 Ch04. RxJS에서의 시간 - 상 이전 포스팅의 내용에 이어서 RxJS에서 다루는 시간에 대해서 다뤄 보고자 한다. 사용자 입력 처리하기 interval()과 timer() 정적 메서드는 모두 옵저버블을 만들고 설정된 오프셋 시간 후 작업을 시작하는데 사용된다. 이들은 delay()와 함께 설정된 간격 또는 설정된 시간 후에 한 번 실행되는 미래의 작업을 스케줄링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합이다. 이 연산자는 수행할 작업을 알고 있으며 이를 나중에 실행되도록 스케줄링하려는 명시적 이벤트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그런데 만약 마우스 움직임이나 키 입력처럼 동적 이벤트 이미터에 일련의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