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초반에 했었던 학습 중 이더리움에 대한 기본 과제 심화편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1. ECDSA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동작하는지 간단하게 설명하세요. 타원곡선 디지털서명 알고리즘(ECDSA, Elliptic Curve Digital Signiture Algorithm)은 타원곡선암호를 전자서명에 접목시킨 알고리즘이다. 일반적인 인증 시스템에서 보안 키의 보호가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이 방식에서는 발신자에 의한 서명 시 사용되는 개인 키와 수신자가 발신자의 서명을 사용하는 공개키 한 쌍을 갖는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주고받을 때 수신자가 인증자의 공개 키로 메시지가 진짜인지..
오랜만에 백준 문제를 풀었다. Brute Force 부터 유형별로 차근차근 풀어보려 한다. 이 문제는 찐 Brute Force 문제이다. Brute Force는 하나하나 직접 다 해보는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은 시간과 공간을 초과하기 때문에 만능은 아니지만.. 구현 방법이 떠오르지 않을 때는 가장 먼저 시도해 보면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이 문제는 5개의 테트로미노를 뒤집고 돌려서 종이에 놓았을 때 차지하는 4칸의 합을 가능한 경우 모두 구해준 뒤 가장 큰 값을 출력하면 된다. 테트로미노는 5개이지만 실제로 우리가 고려해야 하는 테트로미노는 다음과 같이 총 19개가 된다. 그리고 이 19개 각각에 대해 해당 종이(M*N)를 전부 돌면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다 탐색해 주어야 한다. 이..
· Dev. Life
화 : [Javascript] 비동기, Promise, async, await 확실하게 이해하기 [Javascript] 비동기, Promise, async, await 확실하게 이해하기 – Under The Pencil 개요 본 글은 자바스크립트에서 Promise 에 대한 개념을 잡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문법을 먼저 알아야 이 글을 조금 더 수월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Node.js 기반에서 elvanov.com 수 : Apollo Client는 Redux와 무엇이 다른가 목 : 리액트의 Hooks 완벽 정복하기 리액트의 Hooks 완벽 정복하기 React Hooks 는 v16.8 에 도입된 개념으로서,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도 상태 관리를 할 수 있는 useState, 그리고..
DevOwen
'2021/10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