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

오늘은 2021년의 마지막 날이다. 2021년을 마무리 하는 시점에서 한 해를 돌아보며 나에게 있었던 주요한 일들과 생각을 중심으로 회고록을 작성해 보려고 한다. 올 한 해를 한 마디로 정리해 보면 회사에서 한 사람의 몫을 해 나가는 역할로 여물었던 한 해 였던 것 같다. 돌이켜 보니 참 많은 일이 있었고, 덕분에 많이 성장했다. 이 모든 일을 가능하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다. TL;DR: 오웬은 회사에서 (깨지고 구르면서) 1인분을 하는 개발자가 되었다(고 적어도 본인은 생각한다) ㅋㅋ 오웬은 회사 밖에서 이것저것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고) 일을 참 많이 벌렸고 덕분에 그래도 성장했다! 책과 악기, 음악과 영화를 통해 코로나19 시기를 나름 심심하지 않게 잘 보냈다. 회사 프로젝트 일 년 동안 회사에..
2021년 하반기 총평 2021년 초 주식을 시작하고 이제 1년 정도 지났다. 상반기 회고록 작성 이후로 주식 시장에도 많은 일이 있었다. 우선 국내 장의 경우는 코스피가 올해 7월 1일 기준 3297 포인트에서 12월 27일 현재 2999 포인트로 9% 정도 떨어졌다. 한국은행은 11월 기준금리를 0.75%에서 1.00%로 올린다고 발표를 했다. 미국 장의 경우는 조금 다른데 나스닥이 7월 1일 기준 14522 포인트에서 12월 27일 기준 15653 포인트로 8% 정도 상승했다. 미 연준은 11월 테이퍼링(자산 축소 매입)을 발표했으며, 처음에 8개월 정도 채권 매입 축소를 진행한다고 하였으나 12월에는 이를 내년 3월까지 조기종료하는 것으로 수정했다. 한국과 미국 모두 변이 바이러스 확산 및 오미크..
현업에서 개발을 하면서 테스트 코드를 짤 때 여러가지 도구들을 리서치 하다가 테스팅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개인적으로 공부도 필요하고 정리할 겸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모두 공식 문서에 있으므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기 원하시면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작하며 @testing-library는 UI 컴포넌트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게 도와주는 패키지 묶음이다. 우리는 테스트의 목적 중 하나로 구현의 세부사항들을 포함시키지 않는 것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리팩터링 시에 테스트를 깨트리지 않아야 하고 팀의 속도를 항상 유지시켜야 한다. 코어 라이브러리인 DOM Testing Library는 웹 페이지를 테스트 할 수 있는 경량 솔루션으로 쿼리와 (JSDOM/Jes..
깃에서 다른 사람의 코드에 내 코드를 통합할 때(integration) 쓰는 대표적인 두 가지 방법을 비교해 보고 언제 어떤 방식을 써야 하는지 알아 보려고 한다. 머지(Merge) 머지(병합, merge) 는 두 개 이상의 개발 히스토리를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의미한다. merge를 하게 되면 각각의 개발자가 작업한 히스토리가 모두 보존(preserve)된다는 특징이 있다. 예제를 한 번 살펴보자. 두 명의 개발자 Ada와 Satoshi가 각각 feature-1, feature-2를 작업한다. Ada는 작업을 완료해서 master 브랜치에 머지를 한 상태고, 이후 Satoshi가 master 브랜치는 feature-2 브랜치에 머지를 한다고 가정해 보자. 결과는 다음과 같다. Satoshi가 작업한 C..
올해 초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구입한 책이다. 이전부터 뉴욕주민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던 것 같다. 후원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책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적어 보려고 한다. CH01 비무장 상태로 미국 주식 시장에 뛰어들지 마라 바이사이드와 셀사이드 그리고 SEC 미국 주식시장의 3개의 시장 플레이어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 규제 당국, 관리 감독 및 규제를 담당 셀사이드(Sell-side) : 유가 증권 유통은 특정 수준의 신용도와 자격을 갖춘 주체만 할 수 있는데 그러한 조건을 갖추고 유통과정을 실행하는 주체 증권사, 투자은행(IB) 등 바이사이드(Buy-side) : 투자 대상을 분석, 선별해 자산을 투자하거나 관리하는 운용 주체 헤지펀드, 사모펀..
DevOwen
'2021/12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