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의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Web Frontend Developer

React의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모든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라이프사이클이 존재한다. 컴포넌트의 라이프 사이클은 페이지 렌더링 전 준비과정에서 시작하여 페이지가 사라질 때 끝이 나게 된다. 리액트 프로젝트에서 컴포넌트를 처음 렌더링할 때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하는지, 또는 컴포넌트를 업데이트 하기 전후로 어떤 작업을 처리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불필요한 업데이트를 방지할 수가 있다. 리액트의 클래스 컴포넌트는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메서드가 있어서 이를 사용하고, 함수형 컴포넌트는 Hook을 사용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한다.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종류는 총 9가지이다. Will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어떤 작업을 하기 전에 실행이 되며, Did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어떤 작업을 작동한 후에 실행이 된다. 이러한 메서드는 컴포넌트 클래스에서 덮어 써서 선언하고 사용할 수 있다. 라이프사이클은 총 세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진다. 각각은 마운트, 업데이트, 언마운트 카테고리로 나뉘며 지금부터 각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마운트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 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mount)라고 한다.

  • constructor :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
  • getDerivedStateFromProps : props에 있는 값을 state에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
  • render : UI를 렌더링 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

 

업데이트

컴포넌트가 업데이트 되는 경우는 다음 네 가지 경우이다.

  1. props가 바뀔 때
  2. state가 바뀔 때
  3.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4. this.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 할 때

컴포넌트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업데이트가 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는 다음과 같다.

  • getDerivedStateFromProps : 이 메서드는 마운트 과정에서 호출되며, 업데이트가 시작하기 전에도 호출된다. props의 변화에 따라 state 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은 경우에 사용한다.
  • shouldComponentUpdate :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 결정하는 메서드. true를 반환하면 다음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계속 실행하고, false를 반환하면 작업 중지. 만약 특정 함수에서 this.forceUpdate() 함수를 호출하면 이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render 함수를 호출.
  • render : 컴포넌트 리렌더링  
  • getSnapshotBeforeUpdate :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Update : 컴포넌트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

 

언마운트

마운트의 반대과정으로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과정이다.

언마운트 시에는 componentWillUnmount 메서드 하나만 호출된다. 이 메서드는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 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이다.

 

지금부터는 컴포넌트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9가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본다.

render() 메서드 :  컴포넌트의 모양을 결정한다. 이 메서드 안에서 this.props, this.state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액트 요소를 반환한다. 주의할 점은 이 메서드 안에서는 setState를 사용할 수 없으며, DOM에 접근해서도 안된다. state를 바꾸거나 DOM의 정보를 가져오는 작업은 componentDidMount 메서드에서 해야 한다.

constructor 메서드 : 컴포넌트를 처음 만들 때 실행되며,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다. 리액트 컴포넌트의 생성자는 해당 컴포넌트가 마운트 되기 전에 호출된다. React.Component를 상속한 컴포넌트의 생성자를 구현할 때에는 다른 구문에 앞서 super(props)를 호출해야 한다.

리액트에서 생성자의 역할은 다음 두 가지가 있다.

  1. this.state에 객체를 할당하여 지역 state를 초기화
  2. 인스턴스에 이벤트 처리 메서드를 바인딩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 여기서 this.setState()를 호출하면 안 됩니다!
    this.state = { counter: 0 };
    this.handleClick = this.handleClick.bind(this);
}

getDerivedStateFromProps 메서드 : props로 받아온 값을 state에 동기화 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며, 컴포넌트가 마운트되고 업데이트 될 때 호출된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 //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return {
            value: nextProps.value
        };
    }
    return null; // 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 반환
}

componentDidMount 메서드 :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마친 후에 실행된다. 이 안에서 다른 JS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 등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 데이터 구독은 이 위치에서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위치에서 setState()를 호출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로 인해 추가적인 렌더링이 발생하지만, 브라우저가 화면을 갱신하기 전에 이루어진다. 이 때 render()가 두 번 호출되나, 사용자는 그 중간과정을 볼 수가 없다. 이후 성능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shouldComponentUpdate 메서드 :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이다. 이 메서드에서는 반드시 true 혹은 false 값을 반환해야 한다. 컴포넌트를 만들 때 이 메서드 값을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true를 리턴하며, 이 메서드가 false를 반환하면 업데이트 과정은 여기서 중지된다.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

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props와 this.state로 접근하고, 새로 설정될 props와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할 수 있다. 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 할 때는 리렌더링을 방지하기 위해서 false 값을 반환하도록 한다.

getSnapshotBeforeUpdate 메서드 : 이 메서드는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용한다.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componentDidUpdate 메서드 : 리렌더링을 완료 후 실행한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 DOM 관련해서 처리를 해도 무방하다. 여기서는 prevProps 또는 prevState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도 있다. 그리고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snapshot 값을 전달받을 수도 있다.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 }

이 메서드에서 setState()를 즉시 호출할 수도 있지만, 조건문으로 감싸주지 않을 경우 아래처럼 무한 반복이 발생할 수도 있음에 주의한다. 또한 추가적인 렌더링을 유발하여 컴포넌트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componentDidUpdate(prevProps) {
    // 전형적인 사용 사례 (props 비교를 잊지 마세요)
    if (this.props.userID !== prevProps.userID) {
        this.fetchData(this.props.userID);
    }
}

componentWillUnmount 메서드 :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한다. 이후에 컴포넌트는 다시 렌더링되지 않으므로 여기에서 setState()를 호출해 주면 안된다.

componentDidCatch 메서드 :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 에러가 발생했을 때 어플리케이션이 오류 UI를 보여줄 수 있게 해준다.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 error: info });
}

여기에서 error는 파라미터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를 알려주며, info 파라미터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

참고자료

  1. 리액트 공식 문서
  2.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벨로퍼트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