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

2021/05

    [C++] Ch13. C++ 최신 문법 - Part1

    이번 포스팅에서는 STL 알고리즘에 대한 간단할 설명 및 C++ 최신 문법에서 추가된 키워드, 자료형, STL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STL 알고리즘 STL 알고리즘이란 요소 범위에서 쓸 수 있는 함수들을 의미한다. 따라서 배열 또는 몇몇 STL 컨테이너에서 쓸 수가 있다. 이 때 반복자를 통해 컨테이너에 접근한다. 컨테이너의 크기를 변경하지 않기 때문에 추가 메모리 할당도 없다. 유형별로 다음과 같이 호출하는 include 문이 다르다. #include 변경 불가 순차(sequence) 연산 : find(), for_each() 변경 가능 순차 연산 : copy(), swap() 정렬 관련 연산 : sort(), merge() #include 범용 수치 연산 : accumulate() 예를 들어..

    Docker #6. 스웜을 사용한 실전 어플리케이션 개발 - Part1

    이번 포스팅은 책의 CH04. 스웜을 이용한 실전 어플리케이션 개발 내용을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이다. 도커를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흐름을 이해하고 스웜을 이용한 배포에 초점을 맞추어서 자세한 코드를 다 확인하면서 가지는 않음을 미리 명시한다. 아키텍처 구성 간단한 TODO App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대략적인 아키텍처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베이스로는 MySQL, API는 Restful API(예제 코드는 Go 언어 기반), 웹 어플리케이션(Vue / React), Nginx 프록시 서버 이렇게 네 가지로 크게 구분해서 구성 요소를 생각해 볼 수 있다. Nginx의 경우 어플리케이션 프론트엔드 서버 및 API 앞단의 리버스 프록시 역할을 하며, 캐싱이나 라우팅 등에도 사용이 된다. 이전 포스팅..

    [오웬의 서재] #5. (비울수록 사람을 더 채우는) 말그릇 (2017)

    내가 이번에 읽은 책 (김윤나 저) 내가 온라인 독서모임을 하면서 알게 된 책이다. 언어와 일상 이라는 주제로 여러 권의 책들을 읽었고 이 책 역시 내가 혼자서 골랐다면 절대 고르지 않았을 책이었을텐데,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읽고 나서 너무나도 만족을 했던 책이라서 이번에 짧게 리뷰를 적어 보려고 한다. 말하기는 우리가 어렸을 때 부터 너무나도 많이 해왔던 행동이어서 익숙하고 자연스럽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나도 마찬가지다. 말을 못한다고 생각한 적은 없이 살아왔던 것 같고, 실제로도 '말을 잘 한다'는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듣고는 했었다. 하지만, 나도 때로는 말을 하고 그 당시에는 느끼지 못했지만, 시간이 지난 이후 내가 했던 말을 후회한 적이 정말 많았다. 그리고 어렸을 때는 말을 청산유수처럼 잘 하..

    [네트워크] TCP/IP

    이번 포스팅에서는 TCP/IP에 대해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지난 포스팅에서 IP 주소에 대해서 공부를 했었다. 네트워크 안에 있는 모든 컴퓨터(노드라고도 한다)는 고유한 IP 주소를 가지고 있다. IP 주소는 2진수 32개로 이루어져 있고 우리는 2진수가 익숙하지 않으므로 10진수로 표현해서 0.0.0.0 ~ 255.255.255.255 의 형태로 IP 주소를 표현한다. 네트워크 상에서 IP 주소를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로 대응시켜야 할 때가 있는데 이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을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라고 한다. TCP/IP 4계층에서 3계층(네트워크 계층)의 IP 주소를 2계층(데이터 링크 계층)의 MAC 주소로 대응시킬 때 사용한다. arp -a 명령어를..

    [C++] Ch12. 템플릿(Template) 프로그래밍

    이번 포스팅에서는 템플릿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한다. 첨부한 이미지는 포큐 아카데미의 C++ 강의 내용 화면이다. 템플릿이란 Java나 C#에서 제네릭(generic) 메서드/클래스와 비슷하다. 컴파일 도중 모든 코드를 만들어 준다. STL 컨테이너 또한 템플릿이라고 볼 수 있다. 템플릿이 가진 첫 번째 장점은 코드를 자료형마다 중복으로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며, 두 번째로는 컴파일러가 미리 코드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런타임에서 돌리면 느린 함수들을 컴파일 시에 미리 호출해서 최종 결과만 상수로 뽑아서 쓸 수가 있다. 함수 템플릿 예를 들어 두 수를 더하는 Add 함수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int를 더할 수도 있고, float를 더할 수도 있고, double을 더할 수도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