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에 페이스북에서 발표한 React 18 알파 버전에 대해서 바뀐 점들을 분석해보고 리액트 팀이 어느 방향으로 리액트를 만들어 나가는지 동향을 분석해 보려고 한다. 2021년 6월 8일 리액트 팀은 리액트 18 버전의 주요 변경 사항들을 발표했다. 리액트 18을 다음 메이저 버전으로 가져갈 것이며 리액트 커뮤니티에서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용하여 리액트 18의 주요 기능들로 가져간다고 한다. 그리고 여러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듣기 위해 리액트 18 알파 버전을 발표했다. 리액트 18은 다음과 같은 개선사항들이 포함될 예정이다. 즉시 사용 가능한 개선(out-of-the-box improvement) automatic batching (적은 렌더링을 위함) suspense를 위한 SSR 지..
이번 포스팅에는 링크드인 러닝 CompTIA Network+ 5번 강의를 듣고 Securing TCP/IP 에 대하여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는 언제나 노출의 위험이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어떠한 방법으로든 도청 혹은 변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들 중 하나로 암호화가 있다. 암호화(encryption) 암호화란 일상적인 문자로 쓰이는 평문을 암호키를 소유하지 않은 사람이 알아볼 수 없도록 알고리즘을 통해 암호문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암호화의 반대말은 복호화(decryption)이다. 암호화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비밀키 암호화(symmetric encryption, secret-key algorithms) 비밀키 암호화는 암호화할 때..
데동여지도(dedongyeo)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파트 별로 작성해 보고자 한다. 데동여지도는 2021년 넥스터즈 18기에 만들어진 팀(팀이름: Oh!When?, 우리 언제 만나? 라는 의미)에서 시작했으며, 커플들의 데이트 코스를 기록하고 저장하는 웹/앱 어플리케이션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지도에서 커플들이 방문한 스팟 조회 및 커스텀 스팟 생성, 스티커 찍기, 코스 만들기, 코스 저장하기 등이 있다. 첫 번째 포스팅에서는 웹 프론트엔드 파트의 기술 스택 및 아키텍처를 설명하려고 한다. 기술 스택 웹 프론트엔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언어 및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였다. TypeScript 4.1 Next 10.x React 17.x Apollo Client GraphQL MapboxGL ..
이번 포스팅에서는 DNS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DNS는 Domain Name System의 약자로서, 인터넷 상에서 접근하는 도메인에 대해 찾아가야 할 IP 주소로 변환해 주는 시스템이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에 이르기 위해서는 웹 브라우저에서 IP 주소라고 부르는 숫자를 입력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항상 이 숫자를 기억하기 어려우므로, 이름을 부여하여(ex. www.example.com) 웹 사이트로 갈 수가 있다. DNS는 숫자와 이름을 매핑하여 마치 전화번호부처럼 이름에 대한 요청을 IP 주소로 변환하여 최종 사용자가 도메인 이름을 웹 브라우저에 입력할 때 해당 사용자를 어떤 서버에 연결할 것인지를 제어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청을 쿼리라고 부른..
DevOwen
'2021/07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