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

1. 실용주의 철학 1. 고양이가 내 소스코드를 삼켰어요 가장 큰 약점은 약점을 보일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 보쉬에 1709 실용주의 철학의 초석 중 하나는 경력 향상, 프로젝트, 일상 업무의 면에서 자신과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는 경력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자신의 무지나 실수를 인정하기를 두려워 하지 않는다. 만약 벤더가 끝까지 잘 해내지 못할 위험요소가 있다면 여러분이 그에 대한 대책(contingency plan)을 세워야 한다. 소스코드와 디스크가 다 망가져 버렸는데 백업이 없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잘못이다. 라고 상관에게 말하는 것은 별 도움이 안 될 것이다. Tip 어설픈 변명을 만들지 말고 대안을 제시하라 p32 나쁜 소식을 전하러 가기 전에 뭔가 시도해 ..
올해 하반기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에 참여하게 되었다. 약 4~5개월동안 오픈소스 주제를 하나 선택해서 멘토와 함께 프로젝트에 기여를 하는 과정이다. 나는 원래 1지망으로 크로미움/블링크를 선택했으나, 안타깝게도 2지망으로 선택한 이더리움으로 배정이 되었다. 물론 이 역시 관심이 있었던 주제였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에는 이 프로젝트에 몰입해서 재미있게 해 보려고 한다. 나의 경우 2019년 SW 마에스트로를 하면서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이라는 블록체인을 다룬 프로젝트를 했었던 경험이 있다. 그 당시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반 공연 티켓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관련 발표 자료 첫 번째 주차 과제로는 이더리움 관련된 여러가지 질문들에 대해 나름대로 답을..
나는 아직 서른 살은 아니지만, 내일 모레 서른 살이 되는 사람으로써 이 책을 누구보다 공감하면서 읽었다. 지금까지 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어 왔지만, 대부분의 이야기는 그들의 자랑, 또는 허세가 느껴져서 '남의 이야기' 정도로 밖에 느껴지지 않았고, 마음 깊숙히 공감이 되었던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이 분의 이야기는 진솔하고, 뻔하지 않았으며, 책과 방송(유퀴즈, 세바시 등)을 같이 보니 더욱 더 이 분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제목에 끌려서 책을 집었지만, 읽고 나서 더 많은 감동을 받았으며 간략하게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이 분이 책을 통해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한 마디로 요약하면 '지금 너 정말 잘하고 있으니, 스스..
최근에 패스트캠퍼스 더 레드 강의를 하나 들었다. 나는 사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아니고, 이 강의를 실무에서 당장 쓸 일이 있어서 듣게 된 것은 아니다. 사실 회사에서 데이터 팀이 제대로 잘 꾸려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일을 하다보니 더 결핍을 느끼는 것일 수도 있는데, 데이터를 어떻게 모아야 하고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했다. 그리고 이걸 어떻게 비즈니스를 가속화 하는데 잘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막연하게만 듣기만 했지 조금 실질적인 방법들에 대해서는 아직 지식과 경험이 부족함을 느꼈다. 그래서 이번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고, 주요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한다. (패스트캠퍼스에서 유료로 판매중인 강의고, 나도 직접 비용을 지불하고 들었으며, 저작권 이슈도 있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자세하게..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어떤 회사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맡아서 개발을 하든지 누구나 궁금해 할 수 있고 누구나 물어볼 만 한 질문들을 골라서 이에 대한 나의 나름대로 최선의 대답을 정리해 보는 포스팅을 연재해 보려고 한다.(반응이 좋으면 계속 연재해 볼 생각) 현업에 계신 많은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들 그리고 새로운 꿈을 찾아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 및 예비 개발자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해 본다. 아직 2년차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라 잘못된 지식을 알고 있거나, 깊이가 부족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날카로운 피드백을 해 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다. JavaScript 엔진은 어떻게 동작하나요?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하는 프로그램 혹은 인..
DevOwen
'2021/08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