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일기 #2] University of Birmingham을 소개합니다.
Travel/2018 Birmingham Ex Student Life

[교환일기 #2] University of Birmingham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제가 다니고 있는 버밍엄대학교(University of Birmingham, 이하 UoB)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UoB는 1900년 빅토리아 여왕의 칙허를 받아 설립된 공립 종합 대학교입니다. 그 전에는 버밍엄 의과대학과 메이슨 과학대학이 있었고 이를 통합하여 1898년 Mason University College로 개편이 되었다가 종합 대학으로 설립이 되고, 그 다음해 영국에서 최초로 상경학부가 설치하였습니다. 영국에서 주요 도시에 19세기 후반 그리고 20세기 초반에 세워진 대학 그룹을 Red Brick University라고 부르는데 여기에 UoB는 Victoria Uni, Sheffield Uni, Liverpool Uni, Manchester Uni, Leeds Uni, Bristol Uni 등과 함께 포함이 됩니다. 이러한 학교들은 모두 현재 영국에서 명문으로 꼽히는 학교로 성장하였습니다.

UoB는 영국의 연구 중심 대학 그룹인 Russell Group에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Russell Group은 영국 내의 24개의 대학이 공공 연구를 중심으로 1994년 설립한 단체입니다. 학교들은 영국 전역에 고르게 퍼져 있으며 여러분이 잘 아는 Oxbridge 부터 UCL, ICL, KCL, Warwick Uni, Edinburgh Uni, New Castle Uni 등 영국 최고의 대학이 소속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영국에서 학술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치는 단체가 되었어요. 그리고 전 세계의 21개의 대학이 뭉쳐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자는 취지에서 설립된 Universitas 21에도 UoB는 속해 있으며, 한국에서는 고려대학교가 속해 있습니다.



UoB는 크게 다섯 개의 단과대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ollege of Arts and Law

College of Medical and Dental Sciences

College of Life and Environment Sciences

College of Engineering and Physical Sciences

College of Social Science

제가 속한 Computer Science는 네 번째에 위치한 College of Engineering and Physical Sciences 에 속해 있습니다.



학교의 표어는 라틴어로 Per Ardua Ad Alta(Through efforts to high things : 노력을 통해 높은 단계로) 이며 학생수는 대학원생 약 12,000명 학부생 약 21,000명 으로 총 33,000명 이상이 재학중인 규모가 큰 대학입니다.

캠퍼스는 총 3개로 이루어져 있지만 가장 큰 캠퍼스인 Edgbaston Campus에서 대부분의 강의가 이루어 지고 있고, 다른 캠퍼스인 Selly Oak Campus에서는 드라마, 교수학습 등 특정 단과대 강의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Mason College and Queen's College Campus는 현재 강의가 이루어 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메인 캠퍼스 서문 쪽에는 University라는 기차역이 있습니다. 여기서 버밍엄 시내인 Birmingham New St. 역까지는 고작 7분밖에 걸리지 않고 시내에 나가면 Bullring을 포함한 거대한 쇼핑센터와 레스토랑, 상점 등이 있어요. 기차역이 학교 안에 있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인 것 같아요. 또한 학교 캠퍼스 바로 옆에 Queen's Elizabeth Hospital이 있으며, 학교 안에 박물관과 미술관도 있어요. 캠퍼스 가장자리에는 Winterbourne Botanic Garden이 있어서 수목원을 걷거나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UoB는 2018년 QS World University Ranking에서 세계 84위를 차지했고 영국 내에서는 14위를 차지했습니다. 주관하는 기관에 따라 순위가 변동이 있고 기준이 달라서 딱 말씀드리를 수는 없지만 영국 내에서 15위 권 안에 드는 대학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속한 Computer Science는 Guardian지에 따르면 2018년 학과별 랭킹에서 8위에 마크 되기도 하였습니다. UoB가 강점을 가지는 분야는 음악, 물리학, 생물학, 컴퓨터과학, 기계공학, 정치학, 국제관계학 등 이라고 하네요.


이상으로 UoB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이제 학기 시작한지 한 달 정도 되었는데 벌써 정말 많은 부분에서 만족하고 있어요. 앞으로 교환학생 생활하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 혹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