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일기 #6] 영국에서 쓰는 일상 표현 소개
Travel/2018 Birmingham Ex Student Life

[교환일기 #6] 영국에서 쓰는 일상 표현 소개

안녕하세요 메탈엔진입니다.



벌써 2월도 끝이 나고 봄이 시작되네요. 버밍엄은 지금까지는 별로 안 추웠는데 2월 말에 갑자기 영하로 떨어지고 눈이 오고 있어요 ㅋㅋ 한국에서는 이제 곧 있으면 개강이군요. ㅠㅠㅠㅠ 저는 이제 봄학기가 한 달도 안 남았습니다~ 영국은 3월 말부터 한 달여 동안 부활절 방학이 있거든요! 방학을 기다리면서 하루하루 (열심히) 공부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ㅎㅎ


오늘 저는 제가 처음 영국에 왔을 때부터 많이 낯설었던 영국식 표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 처럼,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는 차이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한국에서 주로 미국식 영어를 주로 배우다 보니 영국식 영어는 솔직히 처음에 제게 많이 낯설었어요 ㅠ 물론 지금은 적응이 좀 되었지만 그래도 아직 태반은 한 번에 알아 듣지 못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영국에서 실제로 살면서 많이 듣고 많이 쓰는 표현을 몇 가지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Are) You Alright? : 안녕?, 잘 지내?

How are you? 와 같은 표현으로 영국에서 가장 많이 쓰는 인사말 중 하나입니다. 빠르게 말하면 '유월롸잇?' 이라고 들리기도 하는데 괜찮냐는 뜻이 아니라, 안녕? 이라는 뜻이에요!


2. Cheers : 고마워

Thank you라는 표현과 동의어입니다. 영국에서는 누군가 나에게 도움을 주었을 때 감사의 의미로 cheers라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한국에서는 건배할 때 쓰는 표현 정도로만 알고 있지만 사실 영국에서는 cheers 라는 표현을 Thanks 만큼 많이 쓰기 때문에 꼭 알아두셨다가 감사할 일이 생기면 한 번씩 써주면 좋겠네요 ㅎㅎ




3. Mate, Pal : (친한사이끼리)친구를 부를 때 쓰는 말

friend, buddy 처럼 친한 친구를 부를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격식이 없는 표현이므로 공적인 자리에서는 쓰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앞서 배운 단어들과 조합해서 Cheers Mate (고마워 친구) 와 같은 표현으로 자주 씁니다. 


4. Fancy : 좋아하는

Do you fancy a cup of coffee? 라는 질문은 보통 까페 같은 곳에서 커피를 마시고 싶은지, 커피를 좋아하는지 물어볼 때 자주 쓰입니다. 또한 좋아하는 이성이 생기면 I do fancy him. 과 같은 식으로 호감을 표현할 때 사용하기도 하지요. 이 역시 영국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입니다. 추가적인 팁으로 무언가를 별로 안 좋아한다면 I'm not big fan of ~ 라는 표현으로 답을 해 주면 되요.



5. I'm easy : 나는 상관없어 (그렇게 해도 괜찮아)

나는 쉬운 사람이다(?) 라고 잘못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는 문장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른 뜻입니다. 무언가 먹으러 갈 때, 아니면 어디를 놀러 갈 때 한 사람이 어떤 의견을 냈을 때 크게 싫지 않은 경우 I'm easy 라는 표현은 '나는 상관 없어 (너가 말한 그 의견에 동의해)' 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6. Chuffed : 만족한

Satisfied와 같은 뜻으로 어떤 상황에 대해 대단히 만족스러울 때 I'm absolutely chuffed! 라는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알기 어려운 단어이지만 영국에서는 생각보다 많이 쓰이는 단어 중 하나에요.


7. Cracking, Smashing : 멋진, 엄청난, 좋은, 대단한 등등

Awesome, great, fantastic, fabulous 등등 감탄을 하는 표현은 굉장히 많지요. 영국에서는 이 두 단어도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에 뭔가 멋진 걸 봤을 때 Cracking! 또는 It's smashing! 이라고 표현해 보세요.



8. Knackered : 몹시 피곤한

나는 오늘 몹시 피곤하다고 할 때 I'm tired 대신에 I'm knackered 라는 표현을 쓰면, '나 오늘 완전 녹초가 되어서 진짜 아무것도 못하겠어' 라는 뉘앙스를 풍길 수 있습니다. very tired 와 같은 뜻이에요.


9. Cheeky : (살짝) 건방진

You're so cheeky. 너 왤케 얄밉니? 정도로 볼 수 있는데 cheeky가 건방지다는 의미를 가진 것은 맞지만 부정적인 의미보다는 귀엽고 심각하지 않은 뉘앙스로 말을 할 때 주로 쓰이는 표현이에요.


10. Gutted : 실망한

영국에서 disappointed라는 표현은 실망이라는 뜻도 있지만 아쉽다는 의미로 쓰일 때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 굉장히 실망했어'라는 표현으로 I'm really gutted. 를 쓸 수 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1. You're ledge : 대박!

무언가 운이 좋게 좋은 일이 생겼을 때 한국에서 '대박!' 이라고 하는 것처럼 영국에서는 비슷한 의미로 'You're ledge'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12. Cock sth up : 망치다.

mess up 과 비슷한 의미로 어떤 일을 망쳤을 때 영국에서는 cock sth up 을 사용합니다. Please do not cock it up next time. 은 '담에는 똑바로 해!' 라는 의미이지요!


13. send sb up : ~를 놀리다.

make fun of, make laugh at 등과 같이 누군가를 놀리는 상황에서 send somebody up 이라고 종종 말하는데요. Don't send him up! 과 같이 사용할 수 있어요.



이렇게 영국에서 사용하는 표현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하트 부탁드릴께요! 혹시 제가 적은 표현들에 대해서 수정할 부분이 있거나 알고 계신 다른 좋은 표현 들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ㅋㅋ